서울 가볼만한곳 - 삼청동 북촌한옥마을 북촌8경 코스/지도

반응형

 

 

북촌한옥마을

 

 

북촌은 경복궁과 창덕궁, 종묘 사이에 위치한 곳으로 전통한옥이 밀집되어 있는 서울의 대표적인 전통 주거지역이다

청계천과 종로의 윗동네라는 이름에서 '북촌(North Village)'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어진 이곳은, 이름도 정겨운 가회동과 송현동, 안국동 그리고 삼청동이 있다.

사간동, 계동과 소격동 그리고 재동에는 역사의 흔적이 동네이름으로 남아 수백년을 지켜온 곳이기도 하다.

또한 일제강점기 때 많은 독립운동가들의 거주지이기도 했다.

 

북촌의 문화유산  

 

 

북촌은 경복궁과 창덕궁 사이에 위치한 조선시대 양반들의 거주지가 형성되어 있었던 유서 깊은 지역이다.

북촌지역의 역사적 자료는 사적5곳, 서울시 민속자료 4곳, 유형문화재 3곳, 문화재자료 1곳 이외에 계동길, 석정보름우물과 광혜원터 등이 있고 우리나라 최초의 목욕탕인 중앙탕 등 흥미로운 장소들이 많이 있다.
그리고 조선시대부터 형성되었던 옛길과 물길의 흔적이 남아 있고, 1900년 이후부터 급속하게 형성된 한옥군 등 많은 자원들이 분포되어 있다.
1750년 도성도, 1892년 수전전도, 1927년 경성시가도, 그리고 2000년 이후인 현재 지도까지를 살펴보면 계동길, 가회로, 삼청동길, 창덕궁길 등이 옛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 많은 역사유적들과 더불어 매우 중요한 자원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외에도 경복궁과 마주하고 있는 삼청동길 주변에는 많은 갤러리가 늘어서 있고, 화동길과 더불어 각종 먹거리 자원과 특색 있는 카페가 자리잡고 있으며, 원서동에는 전통 기능의 보유자 및 예술인들이 모여 살고 있다. 최근에는 건축가, 미술가들이 북촌의 역사성 속에 함께 하고자 북촌 내부에 작업실과 사무실 등을 개설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들은 북촌의 역사적 문화적 가치와 내용을 발전시키는 하나의 현상이기도 하다.

북촌8경
서울 북촌에 가면 한옥의 아름다움과 북촌 골목길을 구석구석 즐길 수 있는 '북촌 8경'이 있다. 서울시는 한옥 주거지 북촌을 서울의 대표적 문화관광지로 만들어 나가기 위해 북촌을 가장 잘 감상할 수 있는 지점 8곳을 지정하였다.
북촌의 중심적인 관광자원이라 할 수 있는 한옥 경관과 한옥이 주도하는 골목길 풍경이 주로 선정되어 있다.
북촌은 걷는 곳이다. 비밀을 간직한 듯 미로처럼 얽혀있는 북촌 골목길은 우리가 살아온 삶의 흔적이자, 문화이자, 보물이다. 북촌 8경을 따라 걸으면서 마주하게 되는 골목길 풍경 속에서 깊은 역사와 굴곡진 세월의 한켠에서 묵묵하게 살아남은 북촌을 만나보자.

 

 

 

 

 

 

 

  

 

북촌1경 위치

 

 

북촌 1경 -창덕궁 전경

 

 

 

북촌 2경 - 원서동 공방길
고즈넉한 향기가 묻어잇는 원서동 창덕궁 돌담길을 따라 걷노라면 불교미술관과 연공방을 지나 골목 끝 즈음 궁중음식원의 정갈한 마당과 기와문야의 담이 보이는 그 자리에 북촌의 두 번째 포토스팟이 보인다.

 

 


북촌 3경 - 가회동 박물관길 (위 사진과 관련없음)

한옥 내부를 감상할 수 있는 가회동 11번지 일대. 전통문화를 소재로한 자수박물관을 지나 가회박물관, 매듭공방으로 내려가는 길에

북촌의 세 번째 포토스팟이 보인다.  

 

 

북촌 4경 - 가회동 31번지 언덕

가회로를 건너 돈미약국 옆 골목으로 들어가면 본격적으로 한옥밀집지역인 가회동 31번지가 펼쳐진다.

좌측 축대 위로 올라가서 바라보는 전경

 

 

북촌 5경 - 가회동 골목길_내림

북촌에서 특히 뛰어난 한옥들이 잘 보존된 가회동 31번지 골목길에 다섯 번째 포토 스팟을 발견할 수 있다.

밀집한옥의 경관과 흔적이 가장 많이 남아있는 곳

 

 

 

북촌 6경 - 가회동 골목길_오름

북악을 닮은 기와지붕들이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가회동 31번지 한옥 골목길을 따라 올라가면

언덕길 막바지에 여섯번째 포토 스팟이 보인다.

 

 

북촌 7경 - 가회동 31번지 골목

북촌 5경과 6경이 많은 방문객들에게 사랑받는 골목길이라 한다면 북촌의 일곱 번째 장소는 한옥이 주는 고즈넉함과

작은 여유로움을 만날 수 있는 소박한 골목 전경이다.


북촌 8경 - 삼청동 돌층계길

빼곡한 한옥들의 지붕과 경복궁, 인왕산, 청와대의 조망이 좌측으로 펼쳐지는 화개1길을 따라 오르다 보면 삼청동길로 내려가는 돌층계길이 있다.

돌층계길을 끝까지 내려가면 북촌의 마지막, 여덟 번째 포토스팟이 있다.


북촌 8경 사진 모음

 

 

 

 

 

 

 

 

 

 

 

 

 

 

 

 

 

 

 

 

 

 

 

 

 

 

 

 

북촌한옥마을 지도 - 도보 관광  한옥마을 코스 

 

 

도보코스 - 안국역 - 북촌문화센터 - 한국미술박물관 - 북촌로 11길 - 한상수자수공방 - 가회민화박물관 - 북촌로 11길- 북촌생활사박물관 - 정독도서관 - 안국역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