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운전면허시험장 1종 갱신, 마지막 날 접수갱신 TIP

반응형

 


올해 운전면허 갱신이 가능한 마지막 날, 12월 29일 금요일 1종 보통 운전면허 갱신 후기입니다.

미루고 미루다 면허갱신 가능 마지막 날 시간을 내어 강남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였습니다. 2년 내 신체검사 내역도 없고, 인터넷예약도 예약이 꽉 찬 상태라 준비물만 가지고 오후 2시쯤 강남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했습니다.

이 글을 보는 분들은 미리미리 방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사람이 너무 많고, 오래걸립니다. 평소에는 20분 만에 끝날 업무가 최소 3시간~5시간 정도 걸리는 것 같습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1종 면허, 70세 이상 2종 면허)

준비물 : 운전면허증, 6개월 이내 촬영한 컬러 사진 (규격 3.5cm*4.5cm) 2매

적성검사 : 신청서(면허시험장, 경찰서, 병원 현장에 비치되어 있음)

수수료 : 모바일IC(영문, 국문) 21,000원 / 일반(영문, 국문) 16,000원 (신체검사비 별도) - (신체검사비 : 시험장 입주 신체검사장 기준 1종 대형/특수 7,000원, 기타면허:6,000원

신체검사는 건강검진결과 내역 확인(시험장 및 경찰서 방문 시 행정정보 공동이용 동의로 활용 가능), 진단서 등으로 갈음(1종 보통 및 70세 이상 2종 면허에 한함), 강남운전면허시험장 지하 1층에서 신체검사 가능.

신체검사 시력기준(교정시력 포함)  

제1종 운전면허
: 두 눈을 동시에 뜨고 잰 시력이 0.8이상이고, 두 눈의 시력이 각각 0.5 이상일 것. 다만, 한쪽 눈을 보지 못하는 사람이 보통면허를 취득하려는 경우에는 다른 쪽 눈의 시력이 0.8 이상이고, 수평시야가 120도 이상이며, 수직시야가 20도 이상이고, 중심시야 20도 내 암점(暗點) 또는 반맹(半盲)이 없어야 한다.   

제2종 운전면허 : 두 눈을 동시에 뜨고 잰 시력이 0.5 이상일 것. 다만, 한쪽 눈을 보지 못하는 사람은 다른 쪽 눈의 시력이 0.6 이상이어야 한다. 1종 보통 적성검사 대상자 중 국민건강보험공단 검진 자료를 보유한 경우, 인터넷 적성검사 신청 가능(면허증 대리수령 불가)

※ 만75세 이상 운전면허 소지자는 고령운전자 의무교육 대상자이며, 인터넷으로 교육 신청 가능
※ 75세 이상 치매검사 결과지 치매·경도인지장애(인지저하) 일 경우 치매진단서(소견서) 필요
- 치매진단서 발급업무를 하지 않을 수 있으니 반드시 병·의원 전화 확인 후 방문
- 병·의원에 따라 치매검사비용 및 진단서(소견서) 발급비용이 상이하므로 확인 필요

 

 

 

 

북적북적한 시험장 입구 모습입니다. 뒷편 건물에 지하 1층으로 가는 신체검사실 대기줄이 보이시나요? 저 대기줄이 지상 4층까지 이어져 있었습니다.

 

 

 


건물 입구쪽으로 가면 안내데스크 대기줄이 길게 있었는데요. 갱신업무를 보시는 분들은 바로 건물 안쪽으로 들어가셔서 번호표를 가장 먼저 뽑으시는 걸 추천드려요.

아래 사진은 적성검사 업무 순서입니다. 미리 확인하시고 가세요.

 

 

 


운전면허갱신준비물 - 면허증, 사진 2매

민원홀 중앙에서 번호표 먼저 수령

적성검사 신청서 작성

지하 1층에서 신체검사

1층에서 번호 대기 후 업무 진행


입구쪽에 운전면허 업무 안내 모니터가 있습니다. 1종보통 운전면허 갱신 순서는 신청서 작성 후 지하 1층으로 가서 신체검사(시력검사)를 받고 다시 1층으로 와서 번호표를 뽑고 업무진행을 하면 되는데요.

마지막 날 같이 사람이 많을 때는 대기인원이 1000명, 1500명이 넘어가기 때문에 건물 안으로 들어가자마자 번호표를 뽑아 놓으셔야 합니다.

 

1. 건물 안으로 들어가서 번호표 뽑기


대기인수 1206명. 오늘 안에 업무를 다 볼 수 있을까 싶은 대기인수였어요. 대기인수만 보시고 발길을 돌려 집으로 가시는 분들도 많이 있었는데요. 업무창구가 많아서 생각보다는 빨리 진행이 되긴 했습니다. 

번호표를 뽑으시면 QR코드로 카카오톡 알림톡을 신청하시고, 번호표도 사진으로 찍어놓으세요. 대기하다 보면 번호표를 잃어버릴 수도 있고, 근처 카페나 다른 곳에서 조금 더 편하게 대기할 수 있어요. 넋 놓고 대기하는 분들이 많아서인지 분실사고도 많다고 안내가 나오더라고요.

 

 

 

2. 적성검사 신청서 작성하기

 

대기인수가 많은 날엔 신체검사 전 신청서와 번호표를 뽑아서 신체검사를 하러 가시는 걸 추천드려요.

 

 

 


신체검사실은 지하 1층이지만, 신체검사(시력검사) 줄은 꼭대기 4층 계단까지 이어져 있었습니다.

 

 


차량을 가지고 올까도 생각해 봤는데요. 막상 와보니 대중교통 이용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주차장 크기가 크지 않아서 가급적이면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지하 1층에서 약 1시간 만에 신체검사를 받고, 미리 뽑아놓은 번호대기표를 가지고 대기한 지 3시간. 업무창구에 신청서를 내고 결제한 후, 다시 왼쪽 편에 실제 면허증이 나오길 기다리는데 20분. 거의 4시간 30분 정도 걸리는 일정이었습니다.

 

 


면허갱신에 대해서 알아보시는 분이라면, 꼭 미리미리 방문하셔서 갱신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2시쯤 방문해서 거의 7시가 다 되어서 업무를 끝낼 수 있었습니다. 혹시 저녁 늦게 방문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번호표를 뽑아놓고 신체검사를 다 받아놓은 상태면 업무 종료 시간인 6시가 넘더라도 마지막 한 사람까지 다 갱신처리를 해주고 업무를 마치신다고 하더라고요.

꼭 미리미리 적성검사 / 면허갱신 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